연구소 소개
We Work & Study for our Trinity Club's Longevity !

 

한민국은 산업사회 진입 역사가 일천하여 기업경영이나 가업승계 및 다양한 리스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고 모범적인 사례나 안내서적 등도 별로 없어서 대표님들이 회사 경영 도중 특정한 문제에 부딪힐 경우 매우 당황하시는 것이 현실입니다.
 
한 근래에는 절세라고 달콤하게 포장된 불법 컨설팅에 현혹되어 세금이 추징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는데, 대표님들은 정확한 사전 검증능력이 부족하며 손 쉽게 상의할 곳도 별로 없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합니다.

희 연구소는 30년 이상의 다양한 기업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10년 이상 계속하여 상시 자문해 드리고 있는 법인이 약 150개 정도 됩니다.

그 동안 개별 기업 단위로 자문 요청하시는 여러 문제들에 대응해 오면서 공통 부분들을 모아 여러 대표님들께 제공해 드리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여 홈페이지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.  
 
표님들께서 평소 가장 많이 궁금해 하시는 분야들을 발췌하여 그 동안의 자문 경험을 바탕으로 수록하였습니다.

록된 내용들은 각 문제들에 대한 해법이라기 보다는 대표님들이 알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한 문제의 인식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.

라서 저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각각의 문제가 해소될 수는 없습니다.

떠한 문제의 해법은 각 각의 환경과 대표님들의 철학이 다르고,
기업의 문제는 백 년, 천 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안목으로 검토되어야 하기 때문에, 저희 홈페이지는 대표님들의 안목과 시야를 넓혀드리고,

그 동안 인지하지 못하였던 잠재적인 문제들에 대한 ‘자가점검표’ 역할을 해 드리기를 기대합니다.


업은 ‘물건(재물)’이 아니고 사람과 같이 살아서 생동하며 때에 따라서는 사람의 수명보다 매우 길게 무한대로 생존할 수 있는 ‘존재’라고 생각 합니다. 다만, 사람의 ‘관리가 필요한 존재’ 입니다.

러므로 기업의 승계를 소유하고 있는 재산의 승계로 생각하면 그 기업은 장수할 수 없습니다.
어느 누구도 재물을 영원히 ‘소유’할 수는 없기 대문입니다.

렇지만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나의 아들, 딸 또는 친척을 넘어서 능력 있는 어떠한 사람이 ‘소유‘ 아닌 지혜로운 ‘관리’를 하도록 한다면, 여러 대표님들의 어려운 숙제가 쉽게 해결될 수 있고,

지않아 우리나라도 100년 200년 또는 그 이상 오래된 명문 장수기업이 많이 나타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,

희 기업장수연구소도 꾸준하게 노력하겠습니다.

//////소 일동 

ㅣ 기업장수연구소 소장 약력  ㅣ


- 150 여개 기업 상시 자문 中

- 법학 석사

- 국민 은행 33년
- 법무 업무 30년 종사


‌- (現)삼성 생명 GFC
‌- 삼성 생명 강사
‌- 13년 연속 COT 달성
‌- 생명보험협회 Golden fellow 연속 선정

홈으로 가기


< <    BACK               HOME               NEXT    > >